Auto Wiki
파일:Frontview of 1997 Asia Granbird.jpg

1997년식 아시아 그랜버드의 전면(가니쉬 개조)

파일:Rearview of 1997 Asia Granbird.jpg

1997년식 아시아 그랜버드의 후면

아시아 그랜버드(Asia Granbird)/기아 그랜버드히노 셀레가 1세대 FD/FS의 플랫폼을 바탕으로 만든 아시아자동차의 상용 대형 버스로서 1994년 12월에 출시한 버스이다. 처음에는 AM948/AM949 그랜버드라는 명칭으로 제작되다가, 현대자동차로 통합된 이후에는 KM948/KM949 그랜버드라는 모델 네임으로 변경되어 아시아자동차 역대 버스 차종 중에서 2007년까지 제일 오랜 기간 동안 나온 차종이다. 2007년 11월에 풀 모델 체인지된 2세대 모델인 F/L 그랜버드가 등장하기 전까지 (라디에이터 그릴, 안개등, 대쉬보드, 후면 방열구 디자인이 바뀐 것 제외) 전반적인 디자인을 바꾸지 않았다는 특징이 있으며 어디에서든 흔히 찾아볼 수 있는 버스이다.

전형적인 후부엔진-후륜구동(RR)방식이며 에어 서스펜션이 기본적으로 적용되어 있다. 초기에는 히노의 V형 8기통 EF750(330마력, 스텐다드데커 모델), F17E(355마력, 하이데커 모델) 엔진을 썼으나, 기아자동차현대자동차그룹으로 넘어간 이후에는 현대의 Q엔진(2002년까지 적용)이나 파워텍 380, 410마력 엔진으로 바꾸었다. 파워텍 엔진은 2000년부터 블루스카이, 선샤인 모델에 옵션으로 적용되다가 이후 그린필드에서는 옵션, 그 이상에서는 필수로 바뀌었다. 2007년 풀 모델 체인지된 F/L 그랜버드가 출시되었고 410마력 엔진을 425마력으로 올렸다. 변속기는 다이모스의 전진 5단/후진 1단 기어나 ZF의 전진 6단/후진 1단 수동기어를 선택사양으로 제공하며, 대우 BH현대 에어로와는 달리 자동변속기는 원천적으로 선택할 수 없다.

최초기 모델은 전륜과 전비 도어의 거리가 길고 모난 형태의 대쉬보드를 사용했으나, 1996년 마이너 체인지로 전륜가 전비 도어의 거리가 짧아지고 유선형의 대쉬모드가 적용되었다.

그랜버드는 1995년에 국내 상용차로는 최초로 당시 통상산업부로부터 굿 디자인(Good Design)상 및 SD(Successful Design) 상을 받았다.

현재, 그랜버드F/L의 부분변경모델인 그랜버드 이노베이션이 공개되었고, 2010년 9월 20일 1호차가 출고되었다.

모델[]

그랜버드 시티[]

1996년 광역직행용 버스(고급좌석버스)로서 시험적으로 생산된 11.5미터 모델. 그랜버드 그린필드를 기반으로 개발되었다. 1996년 당시 에어로 스페이스 LS와 BH115H 로얄 익스프레스의 경쟁모델로 에어서스펜션에, 전중비 문의 타사 경쟁모델과 달리, 인천삼화고속 광역버스,고속버스와 관광버스, 시외버스에 적용되는 전비형 스윙도어가 적용되고 타사 고급좌석 모델처럼 창문은 전부 열렸으며 화물칸 및 선반이 없었으며, 리클라이닝이 안 되는 시트와 요금통, 콜부저가 적용되었다. (사실상으로는 그린필드 급에서 일부 옵션을 제거한 모델이라 생각하면 쉽다.[그린필드 급에서 화물칸과 선반을 제거하고 요금통과 콜부저를 단 저가형 모델])V8 EF750 엔진(8기통엔진)을 사용했기에 타사 동급 모델 대비 떨어지는 연비로 도입률은 워낙 저조했으며, 서울의 한남운수에서 50, 51, 129-1번 등 일부 노선에 한하여 극소수가 출고되었으나 얼마 가지 않아 단종되고 말았다. 워낙 떨어지는 연비로 이 차량은 개조되어서 관광업체 등에 팔린것으로 추정.

그랜버드 SD1 "그린필드"[]

11.5미터 스탠더드 데크 최하급 모델이다. 주로 많이 보유한 시외업체는 진안고속, 서울고속, 새서울고속 등이다. D6HA엔진(일명 H엔진) 380마력버전(현대 에어로시티는 300마력이다.)이 기본이고 파워텍 엔진을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다.

경상북도 안동시,경주시 등 일부 지역에서는 시내버스로도 이용된다.

그랜버드 SD2 "파크웨이"[]

파일:KiaBus Granbird SD2.jpg

그랜버드 "SD2"

1996년 마이너 체인지때 처음으로 등장한, 12미터 스탠더드 데크 모델이다. 경쟁차종(BH119,에어로 하이스페이스, 익스프레스LDX)보다 많은 수가 생산되었다. 파워텍 엔진을 필수로 장착하였으며,극히 드물지만 시내버스로도 이용되는 모델이다.(안동 동춘여객) 2012년 3월 31일부터는 CNG모델이 생산될 예정이며 전중문형인 고급좌석 모델도 생산된다는 루머가 있다. 대부분의 시외버스 회사는 SD2 파크웨이를 주문하였다.

그랜버드 HD "마일드브리즈/블루스카이/썬샤인"[]

파일:KiaBus NewGranbird.jpg

F/L 그랜버드 "썬샤인"

12미터 하이데크급 모델이다. 자가용버스 모델인 마일드브리즈, 일반고속형 모델인 블루스카이, 우등고속형 모델인 썬샤인 3가지의 모델로 생산이 되었으나, 이후 일반/우등 모두 그랜버드 슈퍼 프리미엄 썬샤인으로 통합되어 생산되었다. 이후 블루스카이 모델은 새로이 페이스리프트 되어 실크로드를 스탠더드 데크화하여 재출시되었다.

그랜버드 "슈퍼프리미엄"[]

12미터 하이데크급 모델이다. 삼화고속, 동부익스프레스를 제외한 모든 1군 고속버스 회사에는 그랜버드 슈퍼프리미엄을 볼 수 있다. 한일고속은 전 차량이 그랜버드이며, 신형 슈퍼 프리미엄 모델도 많이 채용하였다. 2군 고속버스(시외버스)에도 일부 있다. 2군 고속버스에 있는 회사는 강원고속, 경원고속, 진흥고속, 신흥여객등이 있다. 관광버스 업체에도 인기가 많다.

F/L 그랜버드 "썬샤인"[]

12미터 하이데크급 모델이다. 2008년 F/L 그랜버드로 변하자 슈퍼프리미엄을 썬샤인으로 변경하였다 삼화고속을 제외한 모든 1군 고속버스 회사에는 F/L 그랜버드 썬샤인을 볼수있다 한일고속은 전 차량이 그랜버드이며 F/L 그랜버드 썬샤인도 출고한다. 2군 고속버스(시외버스)에도 일부 있다. 2군 고속버스에 있는 회사는 강원고속, 경원고속, 진흥고속등이 있다. 관광버스 업체에도 인기가 많다. 1군 고속버스는 실크로드 대신에 썬샤인이 인기가 많다.

F/L 그랜버드 "실크로드"[]

2007년 그랜버드가 페이스리프트되면서 등장한 국내 유일의 전장 12.49미터 하이데크급 모델이다.(홈페이지에서는 12.5미터라고 하지만 실제길이는 12.49미터이다.) 주로 관광버스, 회사 통근 차량으로 많이 찾고 있다. 이 모델은 한국 프로 야구 KIA 타이거즈의 구단 버스로도 사용되는데 다리 받침이 없는 우등형 좌석을 쓴다. 1군 고속버스용으로는 규격으로 인해 이용될 수 없으며, 2군 고속버스(시외버스)용으로는 이용할 수 있으나 비싼 가격으로 인해 파크웨이, 썬샤인, F/L 블루스카이 등 대체 차종을 찾는 실정이다. 그랜버드가 페이스리프트된 이후에도 모델 트림은 동일하며 1군 고속버스용으로 썬샤인 트림이 나온다.

1군 고속버스에서 사용하고 있는 업체[]

  • 1군 고속버스에서는 규격으로 이용될 수 없으므로 아직 이 차를 활용하는 회사가 없다.

2군 고속버스에서 사용하고 있는 업체[]

  • 아직까지 2군 고속버스 업체에서 이 차를 활용하는 회사가 없다.

굵은 글씨===F/L 그랜버드 "블루스카이"===

기아 F/L 그랜버드 블루스카이

2009년에 출시한 전장 12.49미터 스탠더드 데크급 모델로 실크로드보다 보기 힘들다. "블루스카이"라는 모델명은 F/L 이전에는 12미터 하이데크급 모델이었다. 1군 고속버스는 규격으로 인해 이용될 수 없으며, 2군 고속버스(시외버스)용으로는 이용할 수 있으나 비싼가격으로 1군 고속버스는 선샤인, 2군 고속버스는 파크웨이, 그린필드를 찾고 있는 실정이다. 구미에서 첫 1호차를 출고하였으며,금아리무진 안산시외버스업체 태화상운등 일부 시외버스 업체에서 본 차량을 출고하였다.

1군 고속버스에서 사용하고 있는 업체[]

2군 고속버스(시외버스)에서 사용하고 있는 업체[]

  • 거창고속(거창고속관광에서 구입하여 시외버스로 사용)
  • 금아리무진
  • 태화상운

운용 국가[]

대한민국[]

고속버스로 사용하는 회사[]

고속버스동부익스프레스삼화고속kd 운송그룹을 제외한 전 회사 모두 출고하고 있었지만 최근에 동부익스프레스가 그랜버드 이노베이션 썬샤인을 출고했다.

시외버스, 공항버스로 사용하는 회사[]

  • 서울특별시 : 공항리무진, KAL 리무진
  • 경기도 : 진흥고속, 경남여객, 경일여객, 태화상운, 용남고속
  • 강원도 : 강원고속, 강원여객, 강원흥업, 영암고속, 화성고속
  • 충청남도 : 금남고속, 중부고속, 충남고속, 한양고속, 삼흥고속
  • 충청북도 : 서울고속, 새서울고속, 대성고속, 충북리무진
  • 경상북도 : 천마고속, 아성고속, 금아버스그룹 (舊 신한일고속), 진안고속
  • 경상남도 : 경남고속, 천일여객, 고려여객, 경원여객, 경전여객, 해운대고속
  • 전라남도 : 금호고속, 광신고속, 동광고속, 동방고속, 광우고속
  • 전라북도 : 호남고속

시내버스, 광역버스로 사용하는 회사[]

  • 경상북도 : 천년미소, 동춘여객
  • 서울특별시 : 한남운수 (그랜버드 시티로 소수 출고하여 도입된 바 있음)
  • 인천광역시 : 신백승여행사 (790번 좌석버스를 일부 관광차량에서 임시로 빌려서 운행한 바 있음)

경쟁 차종[]

함께 보기[]

en:Kia Granbird